[게임 가이드] 소녀육성기록: 격동의 시대 1. 들어가기에 앞서

 주의: 해당 게임 가이드는 소녀육성기록 격동의 시대 1.1.6 버전 이상에 한합니다.

제작자가 전달해주는 소녀육성기록 격동의 시대 가이드!


가이드를 시작하기에 앞서, 안녕하세요. 벚꽃잼입니다.


기왕 첫 장으로 시작되는 거니까, 아이를 육성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능력치부터 따지는 가이드부터 시작하는 게 좋겠지요?


인게임의 팁으로 능력치에 대해 기술하기는 하였지만, 계산되는 능력치에 대해서 이번 가이드를 통해 조금 더 잘 알게 되면 수치를 대략 계산하면서 플레이하기가 수월할 겁니다. 물론, 필요한 미래라든지, 내지는 남자 캐릭터를 공략하는데 필요할 테니 이 가이드는 좀 더 시간을 들여야 하겠지만, 제작자 공식 가이드이기 때문에 정확한 내용을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1. 아이의 수치에 대하여


.

0) 연령대별마다 능력치의 급은 정해져 있다?


우선 능력 수치에서 이 수치가 중요합니다.

연령대마다 초급 레벨 정도의 능력치가 있고, 고급 이상 레벨 정도의 능력치 범위가 있을 겁니다.

예로 체력이 400이고, 아이의 연령이 14세라고 칩시다. 그러면 아이는 3년차까지 키웠다고 볼 수 있겠지요.

그럼 이 아이의 체력이, 다른 14세들과 비교할 때 적은지, 아니면 넘쳐나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400/(3*1.6) = 83.33....

즉, 14세 아이가 가진 체력은 하위 83.3% 범위에 속해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1.6으로 넣은 값은 제작자표 '성장계수'입니다. 소녀육성기록 B버전에도 비슷한 수치를 썼는데, 그 때는 1.7을 기점으로 썼지만 이번에는 1.6으로 계수를 조금 낮췄습니다.

그러니까 해당 나이의 체력/(성장계수*연차)를 계산하여서 도출된 범위입니다. 저는 이를 체력의 상대지수라고 이름을 붙였습니다. 어떠한 능력치든지 999범위로 있는 능력치라면 상대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수치를 잘 알면 연령대별로 맞춰야 하는 수치도 있는 반면, 특정 수치가 되어야 승급이 통과되거나 혹은 과제를 성공하는 경우를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1) 심신수치: 이른 바, 건강수치로 아이가 일하고 먹고 자는 데 큰 지장이 없도록 만드는 파라미터로 구성


이 심신수치는 3 가지로 구성되며, 999까지 범위가 주어지는 체력/ 정신력/근력입니다.

이 3 가지 수치가 활력이라는 데이터를 일굽니다. 활력이란, 아이가 피로를 버티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여타 프린세스 메이커는 스트레스 수치가 쌓이면 병에 걸리거나 사망하는 반면, 저는 반대로 틀어서 이 수치를 통하여 면역계수와 역병지수를 고안해냈습니다.


현재 1.1.6 버전에서는 해당 활력 부여 시스템은 삭제 되고, 전혀 다른 계산식으로 적용이 됩니다.


애초부터 아이에게 활력 100을 부여하고 대신, 체력/정신력/근력의 수치가 낮을수록 일손에서 소모되는 활력이 엄청나도록 패널티 주는 유동적인 시스템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체력이 낮은 아이의 경우 농사나 무두질을 하는 대장간에서는 노동의 강도가 세므로 소모되는 활력이 17포인트가 넘을 때도 있는데 이와 같이 소모하는 활력이 더욱 커집니다.

 

위에 언급되었듯이 활력은 면역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역병지수는 주로 봄, 가을보다는 여름이나 겨울에 그 수치가 올라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봄, 가을에 15~45으로 월마다 랜덤하게 변동이 된다면, 여름은 35~65겨울은 25~55으로 랜덤하게 주어집니다. 주로 여름이나 겨울에 역병이 돌도록 수치가 상향조정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달마다 변동되는 역병 지수를 면역력이 이겨내면 병에 걸리지 않고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면역력의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면역력= 50*(남아있는 활력/ 100)+50*체력과 정신력의 평균 상대지수


역병지수를 면역력보다 넘어가는 상황이 되면 역병에 걸리거나 사망하는 시스템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활력 시스템이 다소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손을 할 때 마다 휴식을 취하거나 무언가를 먹여서 기력을 회복하게 도움을 줍시다! 특히 한 달을 지내고 남아 있는 활력은 다음 한달을 보내는 데에 영향을 줍니다.


2) 기술 수치: 주로 누적되어야 하는 수치를 의미합니다.

탐구, 감각, 무술, 용모, 가사, 외지어가 해당합니다. 이 또한 상대지수 공식이 통합니다. 해당 공식이 승급이나 과제에 더해지기 때문에 어떠한 연령대에서는 먹히는데, 같은 연령대임에도 불구하고 먹히지 않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이에 대해서는 더 알려드릴 게 없으니 다음 수치로 넘어갑시다.


3) 성격수치: 신중함, 양심, 외향성


신중함이 신경이 날카로운 예민함의 정도를 수치로 나타났다면 외향성은 오지랖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양심은 여러분들이 아시는 도덕성의 크기라고 보심 되겠습니다.

해당 성격 수치는 -100~100으로 주어집니다. 양단에 위치된 포인트의 크기에 따라서 성격이 변화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일부 성격 수치는 특정 활동을 좌지우지 합니다.

ex) 삯바느질과 바느질 도구를 통해 신중함이 높고, 삯바느질의 기여도가 중하며 동시에 감각 능력치가 높을 수록 만들어내는 물건의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소매치기나 빈집을 터는 또한 해당 공식이 부여됩니다.


4) 전투수치: 공격력, 방어력, 명중률, 회피율, 투지


각 수치의 공식을 개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력= (체력+근력)/80+(무술/20)

방어력=무술/40+(체력+근력)/80

명중률=50+ 신중함/4+(정신력/50) 95점 만점

회피율=40+(체력+근력+정신력)/100

투지= 정신력의 상대계수


이렇게 각 능력치에 대한 열람과 함께 계산 방식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천간과 지지에 따른 능력치 및 생활지침에 따른 조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1. 무술이 높을수록 공격력이 떨어지는 건가요?!

    답글삭제
    답글
    1. 가 아니네요 ㅋㅋㅋ 착각했어요

      삭제

댓글 쓰기